제안
- 제안
- 토론
- 투표
- 실행
- 제안기간: 2023.03.14~2023.04.12
- 작성자: 정숙일
○위치 : 은평구 관내 일반 소상공인 카페 약580개 점포(프렌차이즈 카페 제외)
○사업내용
[제안 배경과 필요성]
1. 2017년 한국인 1인당 연간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그린피스, 일회용의 유혹, 플라스틱 대한민국 보고서/2019년 12월)
-연간 생수 페트병 96개, 일회용 플라스틱 컵 65개, 일회용 비닐봉지 460개로써 2017년 1주일간 1인당 약 11.9개의 플라스틱 소비(연간 618.8개)
-2022년 1주일간 1인당 약 41.4개의 플라스틱 소비로 29.5개 증가(2022년 연간 2,152.8개로써 2017년 대비 약 3.5배 증가)
(그린피스, 3천506명 대상, 2022년 내가 쓴 플라스틱 추적기/2022년 8월)
2. 은평구 카페 점포 수 증가추세(서울시상권분석서비스)
-2020년 4분기, 총 636개 점포 : 프랜차이즈 154개, 일반 482개
-2021년 4분기, 총 704개 점포 : 프랜차이즈 172개, 일반 532개
-2022년 4분기, 총 752개 점포 : 프랜차이즈 172개, 일반 580개
3. 은평구 카페 매출 상승률 2023년 1월 현재, 전년 동기 대비 27.5% 상승(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
4. 문제점 : 관내 카페 점포 수 증가 및 매출 상승 추세로 비추어 볼 때 커피 음료 일회용 컵 소비량은 꾸준히 늘어나고, 종이컵과 플라스틱 컵 쓰레기 배출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5. 해결방안 : ‘환경지킴 착한카페, 환경지킴 착한소비자’ 참여 사업을 통해서 은평구 주민과 카페 점포의 환경 의식 고취 및 환경 지킴 실천 활성화, 일회용 컵 사용량 및 쓰레기 배출량을 감소하고자 함.
[추진 내용]
- 사업대상 : 관내 일반 카페(프랜차이즈 카페 제외), 주민
- 사업기간 : 2024년 1월~11월
- 사업내용 : 관내 ‘환경지킴 착한카페’ 사업의 참여 매장에서 음료 주문 시 텀블러 소지 고객에게 ‘환경지킴 착한소비자’ 모바일 또는 종이 스티커를 발급하고, 10매의 스티커를 모은 고객에게 오천 원 상당의 지정 인센티브 혜택 제공
1)사업 참여 카페에 ‘환경지킴 착한카페’ 홍보물 부착, 은평구 발행 온/오프 소식지에 적극 홍보
2)‘환경지킴 착한소비자’ 지정 인센티브 내용(택1)
-주민센터에서 10L 쓰레기 종량제 봉투 20매 교환(오천원 상당, 1매당 시중 가격 약 250원)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 친환경 상점에서 오천원 상당 물품 구매 : 사회적기업복합매장 스토어365 은평점, 굿윌스토어 은평점,
에너지&제로웨이스트 햇빛상점, 업사이클링 자연상점 등
[추진 방법 및 진행 로드맵]
1)관내 소상공인 카페 대상 ‘환경지킴 착한카페’ 사업 참여 공모
2)‘환경지킴 착한소비자’ 캐릭터 디자인 공모
3)‘환경지킴 착한소비자’ 모바일 스티커 발급 플랫폼(앱) 제작
4)관내 사회적경제 기업, 친환경 상점에 사업 참여 협조 요청
5)‘환경지킴 착한카페’ 사업에 참여할 카페 선정
6)‘환경지킴 착한소비자’ 캐릭터 디자인 선정
7) 선정된 카페에 사업 운영 지침, '환경지킴 착한카페’ 부착 홍보물 및 ‘환경지킴 착한소비자’ 스티커 배포
8)관내 소상공인 카페 입구에 ‘환경지킴 착한카페’ 홍보물을 부착하여 카페 이미지 제고 및 사업 홍보
9)주민센터에 쓰레기 종량제 봉투 배포
10)은평구 주민 소식지에 사업을 홍보하여 주민참여 활성화
11)관내 카페에서 음료 주문 시 텀블러를 소지한 고객에게 ‘환경지킴 착한소비자’ 모바일 또는 종이 스티커 발급
12)모바일 또는 종이 스티커 10매 모은 ‘환경지킴 착한소비자’ 에게 지정 인센티브 지급
13)사업기간 종료 후 사업 추진 효과 및 성과 데이터베이스 구축
[예산 항목]
-‘환경지킴 착한카페’ 부착 홍보물, ‘환경지킴 착한소비자’ 모바일 스티커 발급 앱 제작, 종이 스티커 인쇄물, 사업 홍보 포스터 및 안내서, 사업 홍보 영상 제작 등 인쇄 홍보비
-‘환경지킴 착한소비자’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상금
-10L 종량제 쓰레기봉투 등 인센티브 비용
○기대효과
-은평구 주민과 카페 점포의 환경 의식 고취 및 환경 지킴 실천 활성화
-일회용 종이컵, 플라스틱 컵 사용 및 소비량 감소
-폐기 쓰레기 배출량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
-쓰레기 처리 비용 감소 효과
-관내 소상공인 운영 카페 소비자 방문 및 매출 증진 효과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 상점 홍보 효과 및 소비자 이용률 증가
○덧붙이고 싶은 말
[향후 제언]
-시범 사업 추진 후 향후 관내 일반 소상공인 패스트푸드 점포(약 100여개소)로 사업 확대 추진
-향후 자발적 참여 사업에서 ‘환경지킴 착한카페’ 인증제 도입 정책으로 추진 도모
제안 동의
이 제안에 3명이 공감합니다.
- 김희진 2023.03.14
- NOW 2023.03.20
- 마이쭈 2023.03.1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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