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의큰숲 - 은평구 주민참여 온라인 플랫폼

로그인
검색

제안

  1. 제안
  2. 토론
  3. 투표
  4. 실행
진행완료

[자원순환] 꼬마비누 모아모아

  • 제안기간: 2024.01.24~2024.02.22
  • 작성자: 오재유
2024.01.24 15:42
  1. 제안배경 (무엇이 문제인가?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지역문제 기재)

-고체 비누가 불편한가요? 친환경 한걸음…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세제를 비누로 바꾸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누는 다 써갈 즈음에는 작아져서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이러한 자투리 비누를 그냥 버리는 경우 자원 낭비가 발생합니다. 개인이 자투리 비누를 모아서 다시 비누를 만드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화장비누 제조허가를 받지 아니한 자가 제조한 비누를 나눔만해도 불법이라는 사실입니다.

 

-비누의 중요성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는 손씻기와 개인 위생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크게 실감했습니다. 비누의 보급은 많은 이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1. 사업개요 (어떻게 해결할것인가? 누가/언제/무엇을 어떻게)

-행정복지센터 또는 그린 모아모아에서 자투리 비누를 수거합니다. 수거한 비누를 모아 재가공하여 공공 화장실에 비치하거나, 어려운 이웃과 도움이 필요한 국가에 기부합니다.

 

참고 자료

호텔에서 쓰다버린 비누 재활용! 글로벌솝프로젝트 &에코비누은행

출처: https://hanwhadays.tistory.com/3971

 

  1. 구체적인 내용이 있다면

- 사 업 량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가요? 예산이 요구되는 부분, 사업구간, 수혜대상, 수량 등 기재)

-수거를 위한 수거통과 관리인력이 필요합니다.

-해당 사업을 알지 못하면 자투리 비누가 계속 버려질 것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합니다. 최근 리모델링되고 있는 멋진 공공 화장실에도 홍보합니다.

-수혜대상 : 공공 화장실을 이용하는 주민, 저소득층 가정, 개발 도상국 등

 

[기대효과]

-고체 비누 사용 시에 발생하는 불편함을 덜어줌으로써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해당 사업을 실시하면 친환경 프로젝트임과 동시에 나눔과 복지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공감

제안 동의

이 제안에 1명이 공감합니다.

0 / 1,00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