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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발달장애인연극단과 함께하는 장애공감교육

  • 작성자: 관리자
2019.12.23 01:09
○ 2011년 전국 초·중·고 학생 9297명을 조사한 결과, 12% 학생이 “장애 학생을 놀리거나 따돌린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통계, 2011). ○ 사생활 침해와 교육적 방임은 주로 부모(사생활 침해 27.3%, 교육적 방임 45.3%)와 교사(사생활 침해 22.7%, 교육적 방임 40.6%)에 의해 발생. 교사에 의한 교육기회 차별 사례는 62.5%(국가인권위원회, 2016). ○ 가장 큰 보호를 받아야 할 교실에서조차 또래 아동이나 교사 등에 의해 폭력, 괴롭힘, 교육적 방임, 교육기회 차별 등을 경험한 장애아동이 적지 않음.
  • 사업명:발달장애인연극단과 함께하는 장애공감교육
  • 범례: 2018
  • 사업비: 20,000,000원(이천만원)
  • 사업기간: 2018. 1. ~ 11.
  • 사업위치: 한국발달장애인가족연구소
  • 제안배경:
    ○ 2011년 전국 초·중·고 학생 9297명을 조사한 결과, 12% 학생이 “장애 학생을 놀리거나 따돌린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통계, 2011). ○ 사생활 침해와 교육적 방임은 주로 부모(사생활 침해 27.3%, 교육적 방임 45.3%)와 교사(사생활 침해 22.7%, 교육적 방임 40.6%)에 의해 발생. 교사에 의한 교육기회 차별 사례는 62.5%(국가인권위원회, 2016). ○ 가장 큰 보호를 받아야 할 교실에서조차 또래 아동이나 교사 등에 의해 폭력, 괴롭힘, 교육적 방임, 교육기회 차별 등을 경험한 장애아동이 적지 않음.
  • 사업내용:
    ①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자문위원구성 : 2월 - 발달장애인 인권강사 2명 - 인형극 전문강사 1명 ② 프로그램 운영 기획회의 : 2월 - 공연장소 섭외 및 장소세팅 논의 - 자원봉사자 섭외논의(종이인현 만들기 진행시 필요) - 교육 세부 진행 과정 논의(인형극공연 관람 → 인형극체험) - 인형극 테마 논의(성교육, 동화 등), 인형극 테마에 따른 대본 기획 및 감수 - 인형극 연습 진행 기획 - 인형극공연에 필요한 운영물품 논의 ③ ‘멋진 친구들’ 인형극 훈련 2월~4월 - 멋진 친구들 인형극 단원 5명 - 인형극 신규테마에 따른 공연 훈련 20회 ④ 홍보 및 신청서 접수 : 2~3월 - 홈페이지 개시, 보도자료 작성, 홍보물 팩스 및 우편발송 ⑤ 장애인식 교육인형극 실시 : 4~10월(상시 진행) - 공연장 셋팅 및 리허설 - 인형극 공연 - 인형극 체험(멋진 친구들 지도 하에, 인형극 체험 실시) - 만족도 조사 실시 ⑥ 중간평가(5월, 9월) - 만족도 조사 분석, 신청서 접수 기관 분석 - 필요시 컨설팅 및 지원 ➆ 종결평가 : 11월 - 만족도 조사 분석, 신청서 접수 기관 분석 - 사업수행 성과 분석, 사업 운영 지속 가능성 분석
  • 기대효과:
    ○ 장애인식개선을 통한 장애인 사회통합 실현 ○ 발달장애 당사자가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하는 것이 가능함을 사회에 제시 ○ 발달장애 당사자 활동 홍보 및 사회적 위치 확보 ○ 발달장애인 문화예술활동영역 직업군 개발 가능성 제시 ○ 발달장애인에게 경제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비용 감소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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